2024. 10. 13. 21:56

요즘 사람들이 영상을 빨리감기, 건너뛰기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어떤 현상에 대해 보통은 사람들이 아무 생각없이 그냥 넘기기 마련인데 그 현상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고 탐구하는 사람이 있다는 게 신기하고 이런 책을 읽으면서 그 사유에 대해 들여다보고 나의 경우도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어서 참 좋은 책인 것 같다. 

 

나는 어떤가 생각해봤는데 나는 영화나 드라마는 빨리감기, 건너뛰기해서 본 적이 한번도 없다. 대신 유튜브의 정보 프로그램이나 뉴스 등은 빨리감기해서 본다. 대신 건너뛰기는 거의 안하는 것 같다. 이 책에 쓰여진대로 나는 영화나 드라마는 예술감상이라고 생각하고 후자는 정보수집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그래서 영화나 드라마도 빨리감기, 건너뛰기를 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서 좀 놀랐다. 나는 오히려 대사 하나 놓치면 되감기해서 다시 볼 정도로 한 장면도 빠뜨리지 않고 보길 원하는데, 영화도 조금 지각해서 앞 장면 몇 분 못 보면 너무너무 찝찝하고 대사 못 알아들어서 놓치면 답답하고 그렇다 ㅎㅎ 그리고 패스트무비도 거의 본 적 없고 스포일러도 싫어해서 보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유행하는 영상을 보고 대화에 끼어들려고 빨리감기를 해서 본다는데 나는 대화에 끼지 않아도 상관없으니 스포일러가 정말 싫고 굳이 유행하는 영상도 제때 안 보는 것 같다. 오징어게임이 유행할 때도 계속 안 보다가 몇 년 후 스포일러없이 끝까지 보기도 했다. 그리고 영화 평론을 사람들이 안 본다고 하는데 나는 영화보고 평론을 영화보는 시간보다 더 찾아서 볼 때도 있다. 

 

요즘 사람들은 바쁘고 가성비를 좋아해서 짧은 시간에 실패없이 쾌락, 재미, 자극을 얻는 것에 중점을 둔다고 한다. 시대가 바뀌면서 영상보는 방식도 많이 달라진 건데 어렸을 때부터 여기에 익숙해지면 좀 어렵거나 생각해야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의 깊이 있는 영상은 아이들이 지겨워서 집중하지 못하니까 이것도 문제가 될 것 같다. 

 

또 애들이 많이 하는 스마트폰 게임도 진정한 게임? 이 아니라 즉각적인 자극을 얻기 위함이라 하니 자라나는 어린 세대들의 집중력, 생각하는 힘 등을 기르는데는 별로인 것 같아서 걱정이 된다. 

 

- [ ] 영화나 드라마는 빨리 보기하지 않고 뉴스나 정보 프로그램은 빨리보기, 이유는 전자는 예술감상이라고 생각하고 후자는 정보수집 대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 [ ] 만약 전자도 정보수집 대상이라고 생각하면 빨리보기하는데 아무 거부감을 갖지 않게 됨.
- [ ] 스마트폰 게임 : 짧은 시간, 쾌락 얻기. 확실성, 비용 대비 최대한의 쾌락, 빨리감기와 공통점
- [ ] 거치형게임(닌텐도, 플레이스테이션) : 게임을 즐긴다. 스마트폰 게임: 자극을 즐긴다. 감상과 소비
- [ ] 작품감상자 vs 콘텐츠소비자
- [ ] 러브코미디 선호 : 주인공 커플이 반드시 이뤄짐, 다른 세계 이동, 판타지 작품 선호 : 주인공이 항상 이기고 위기 극복, 독자에게 스트레스 주지 않기 = 영화 보기 전 스포일러 보는 행위와 비슷, 불안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 = 미리보기로 대부분 내용 확인하고 문제없으면 시리즈 보기 시작 = 힘든 장면, 불편한 장면 스킵하고 마음에 드는 장면만 반복시청하기 등.
- [ ] 요즘 z세대의 인터넷 :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 관심없는 것은 클릭조차 하지 않고 필터에 의해 걸러져서 안보임 - 예전 잡지나 신문 보던 세대와 다름. 내가 관심 없는 기사나 정보도 그냥 보이니까 읽게 됨.
- [ ] 오픈월드게임 : 젤다, 동숲 - 스토리는 있지만 그것을 무시해도 즐길 수 있다. 소비자의 수준 고려함. 광대한 세계관으로 깊이 팔려면 얼마든지 깊이 팔 수 있지만 굳이 그러지 않아도 재미있게 할 수 있음.
- [ ] 영화 본 후 평론을 찾아보지 않음. 감독이 누군지 몬르고 시리즈를 본다거나 감독의 작품을 쭉 본다거나 등 체계적으로 보지 않음.
- [ ]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모두 지적하는 어려운 평론 vs 좋은 점을 짧게 보여주는 틱톡 영상
- [ ] 틱톡이나 인스타 릴스 : 1분 이내 짧은 영상 - 최단 시간, 최소 노력으로 만족, 재미없으면 바로 넘김
- [ ] 대화에 끼어들기 위해 유행하는 컨텐츠 빨리감기, 스킵으로 보기.
- [ ] 패스트 무비
- [ ] 빨리감기로 사람들의 정보처리능력이 높아졌다? 실제 그렇다고 함.
- [ ] 빨리감기, 건너뛰기? 1. 영상작품의 공급 과다, 구독서비스 등, 2. 바쁜 현대인의 시간 가성비 지향, 3. 대사로 모든 것을 설명하는 영상작품의 증가. 이해하기 쉽게, 알기 쉽게, 표정과 정황으로 추측하는 것을 싫어하고 등장인물의 대사로 모든 것을 설명해주길 원함.
- [ ] 빨리감기로 영상을 보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이 많지만 빨리감기는 시대적필연이고 가급적 적은 자원으로 이윤을 최대화하고자 함이여서 작품감상의 한 방법으로 인정해야 한다.
- [ ] 오픈월드화된 각본이 필요하다.
- [ ] 젊은 세대 뿐 아니라 전 세대적으로 빨리감기 하고 있음.

Posted by 이니드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