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3. 01:29

가짜노동이라는 것에 대해 한번도 다른데서 듣거나 생각해본적이 없어서 내용이 참 신선했다.
나는 사실 직장에 있는 동안은 거의 놀지 않고 일을 하는 것 같아서 가짜노동으로 번아웃에 빠지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는 사실에 놀랐다. 내 직업은 가짜노동은 아니지만(무대앞노동을 하고 있음) 핵심업무를 중요시 해야하고 시간투자를 많이 하는 게 옳은데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는 게 문제고 또 어떤 해에는 내가 맡은 다른 잡다한 일이 많으면 핵심업무에 투자할 시간이 부족해진다는 것은 문제고 개선해야 할 것 같다.


가짜노동,텅빈노동.
바빠도 스트레스지만 자신이 한 일이 무가치, 무의미, 할 일이 너무 적을 때도 우울감, 스트레스

영국,덴마크 설문조사 : 내가 하는 일이 세상에 도움이 되는가? 가치있는가? 50프로는 아니다라고 대답.

무대앞노동- 어린이집교사, 의사, 버스기사 등, 눈에 보이는 노동, 들이는 시간과 거기서 생산된 가치가 보통 비례함.

무대뒤노동- 눈에 보이지 않음, 감독 관리직, 컨설턴트, IT전문가, 연구자, 경영인, 홍보팀, 지원팀 등, 사무직의 대부분, 직접 계량할 수 없고 눈에 띄지 않음.
이만하면 됐다는게 없음.
컨설턴트는 뭔가 하는 척하며 3시간 보낼 수 있지만 운전사는 버스를 운전하는 척 할 수 없다.

무대 앞 노동은 값싼 인력에 위탁, 선진국에서는 사무직 일자리밖에 안 남음.

1930? 미래 학자들 주 15시간 노동 예상. 사람들이 여가시간을 즐길 것이고 그 수많은 자유시간으로 창의적인 무언가가 계발? 나올 것이다라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았음.
최소 주37시간 노동하고 있음.

예전에 부자들, 귀족들은 할 일 없이 빈둥거렸음, 사냥, 승마 등. 그게 과시하는 것이었는데 요즘 부자들은 산업자본가, 사업체 소유주가 되면서 바쁜 것이 과시하는 것이 되었다.

실제 바쁜 시즌 외 할 일이 없는 달에도 사람들은 분위기상,또는 바쁘다는 것을 보여주어 자신의 가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퇴근하지 못하고 회사에서 바쁜 척하고 허위 프로젝트를 만들어 내거나 각종 회의, 이메일 보내기 등을 한다.

회사 중역들은 실제로 보통 직원의 수십, 수백배 연봉을 받지만 할 일이 없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바쁜 척 한다.

구조조정이 필요할 때 사무직 보다 실무직부터 자른다. 사무직이 회사 높은 위치의 사람들과 거의 비슷하고 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니까.

파킨슨의 법칙 : 2시간 짜리 일도 시간을 늘리면 그에 맞춰짐. 예를 들어 8시간 주어지면 각종 회의, 프로젝트, 빈둥거리기 등 시간이 떼워져서 8시간 걸려 끝나게 됨.

바쁨, 노동을 신성시함.

사람들은 사업체 ceo를 우러러 보는데 그들은 바쁘다. 그들을 닮고 싶어함.

할 일이 없으면 집에 가서 쉬어야 한다. 목표, 생산량에 도달하면 허위프로젝트에 매달리지 말고 집에 보내주자.

아카데미 - 강의가 핵심인데 점점 강사보다 행정직, 경영진이 더 늘고 있음. 강의계획서 작성 - 수업대상도 모른 채 작성, 제출 후 바로 폐기 후 시간시간마다 수업계획표를 학생에게 나눠줌.
다른 학교나 기관 모방하며 연구활동하며 논문을 쓰라고 함. 별 도움 안되고 극소수만 읽는 에세이에 시간 낭비.
강의 준비에 쓸 시간이 줄어듦.
강사 평가는 수시로. 행정직, 경영직들이 하는 프로젝트는 아무도 평가하지 않는다.
학생과의 면담시간을 늘려야 하며 학생 1인당 1시간이 적당하다고 말했지만 경영진은 연구활동 시간이 줄어드니까 그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음. 주객전도.

19세기 산업혁명 이후 생산물의 가치가 아니라 시간만큼 돈을 받음. 점점 오랜 시간 일하는 게 중요해져버림.

어도비,딜로이트는 매년 8만시간 소요되는 감사, 평가시스템 폐지함. 대신 직원들과의 대화 및 코칭 도입. 감사가 별 의미없고 잘못 찾아내도 별 일 없이 넘어감. 직원들 평가해서 성과급 주는 일, 모두 점수가 같으면 안되니까 명확하지도 않은 기준으로 적당히 순위를 분배하는데 시간이 듦.


그리스 시대 노동이 칭송의 대상이 아니었음. 시민과 노예가 있었고 시민의 특권은 여가시간. 그 시간에 토론, 강연모임을 통해 진리를 찾고자 함.

기독교가 등장하며 노동이 신성시됨.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고객, 시민, 회사, 국가, 세계에 중요합니까?

아무도 보지 않는 보고서로 시간 낭비

사회복지사 80프로의 시간을 기록하는데 씀.

일 다했으면 죄책감 가지지 말고 퇴근하라. 가족들과 시간 보내고 책 읽고 클래식 듣고 가치있는 시간을 보내라. 의미없는 자격증 따기나 학위 공부 등 말고.

회의시간을 줄여라. 의미없는 회의하지 마라. 파워포인트 발표, 목록 만들어 기록 등 의미없는 것에 시간 낭비하지 말기

핵심업무에 치중하고 그 외 가짜노동하는 시간 줄이기(교사라면 애들 가르치기에 집중, 그 외 다른 잡다한 일거리나 교수면 아무도 읽지 않을 논문쓰기에 치중하지 않기)

관리직 줄이기

다른 회사 부러워하며 생각없이 따라하지 않기

회사 홈페이지 디자인, 로고, 구호? 등 자주 바꾸며 많은 인력 시간 투자하지 않기

직원 믿고 맡기기, 감사, 평가, 발표시키기, 허위 프로젝트 만들어내기 등 그만두자

부하직원이 비판적 질문을 던지면 면박주거나 무시하지 말고 받아들이자

시간으로 계량하지 말자.

가짜노동인지 아닌지 파악하는 방법? 경영컨설턴트, 홍보팀, 은행직원들 수주간 파업해도 별일없지만 쓰레기수거업체나 작업복 입는 공장근로자가 파업한다면 문제가 된다.

가짜노동에 대해 사람들은 말하는 것을 금기시하지만 우리는 여기에 대해 말해야 하고 의미있고 가치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Posted by 이니드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