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3. 31. 10:38

1초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 그 안에 숨은 가지 법칙이라는 부제로 연설자나 사업체나 선생님들이 관객, 소비자, 학생 등을 상대로 어떻게 광고를 하거나 강의를 하면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잊지 않고 오래 기억에 남고 또한 흥미도 느끼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이다.

근데 착 달라붙는 메시지라는데 책은 왜 이렇게 번역이 그런가? 뭔가 내용이 쏙쏙 들어오지 않아서 읽는게 조금 힘들었던 것 같다.

 

원칙1 단순성_ 강한 것은 단순하다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가장 저렴하게 운영한다는 것이 모토인데 여기에 맞춰서 운영하게 되어 성공하게 됐다는 이야기이다. 기내식 같은 걸 제공하지 않더라도 가격을 가장 싸게 한다는 원칙에 충실하다 보니 성공했다.

-지역신문은 중요한 소식보다 지역 특유의 소식을 싣는 것을 원칙으로 해서 성공했다는 이야기이다. 지역의 큰 뉴스지만 사람들이 관심없는 이야기보다 지역사람들의 이름이 나오는 뉴스가 더 흥미를 끈다는 것이다.

-속담은 아주 단순하지만 삶의 강한 지혜가 담겨 있어서 몇 백년이 넘는 시간동안 살아남았다고 한다.

-지식의 저주, 라는 것이 계속 나오는데 어떤 분야에 자세히 아는 사람은 듣는 사람 입장에 서서 절대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원칙 2 의외성_ 듣는 이의 추측기제를 망가뜨려라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성공 원칙은 친절이다. 과도한 친절이지만 다른 백화점에서 사온 물건을 공짜로 포장해주기도 하고 갖은 서비스를 통해 유명해졌다.

-소니사는 당시 아주 획기적이었던 휴대용 라디오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정해서 성공하게 되었다.

 

원칙 3 구체성_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2500년 동안 살아남은 [이솝 우화]의 비밀, 사람들은 구체적인 이야기를 좋아한다.
메시지만큼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왜 우리는 논문을 읽다가 절망하는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회계학 강의의 비결
헤이 주드, 수박 그리고 모나리자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적, 지식의 저주
휴렛패커드를 만족시킨 프레젠테이션
지금 생각나는 하얀색 물건은?
상상을 자유롭게 하는 멍석, 구체성
왜 어머니들은 신제품에 등을 돌릴까?


원칙 4 신뢰성_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헬리코박터균을 믿게 하라
당신이 노벨상 수상자가 아니더라도
메시지가 흘러넘치는 세상
남자친구의 죽음
판결을 뒤집은 스타워즈 칫솔
핵무기 5,000개의 파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법
통계 수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
메시지의 신뢰성을 증폭시켜라
무독성 섬유? 먹을 수 있는 섬유!
이 햄버거에 고기는 어딨어?
“여러분은 4년 전보다 잘살고 있습니까?”
NBA 선수들을 위한 에이즈 교육


원칙 5 감성_ 감성이 담긴 메시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마음을 움직이는 자선단체의 설득법
“생각해보세요” “너나 해”
최상급 표현이 먹히지 않는 이유
왜 사람들은 스포츠 정신에 열광할까?
전설적인 마케터, 존 케이플스의 광고 법칙
케이블티비 시청자를 늘리는 두 가지 방법
사람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매슬로 피라미드 이론
군인도 먹어야 싸운다
왜 빈민층은 보수진영을 지지하는가?
혹시 아무도 듣지 않는 설교를 하고 있진 않는가?
이익과 정체성, 이상향에 호소하라


원칙 6 스토리_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스토리는 행동을 이끌어낸다
제록스 구내식당에서 들은 이야기
청중이 당신의 이야기를 듣지 않을 때
스토리는 뇌를 위한 시뮬레이션이다
서브웨이 샌드위치에 엄청난 스토리가 굴러들어오다
늘 메시지를 ‘창조’할 필요는 없다
평범한 스토리의 놀라운 힘
도전 플롯: 다윗과 골리앗
연결 플롯: 선한 사마리아인은 왜 선한가?
창의성 플롯: 사과와 만유인력의 법칙
머릿속에서 들리는 작은 목소리에 집중하라
삶이 만들어내는 스토리를 포착하라

Posted by 이니드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