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1. 01:13

재밌게 읽었다. 새로운 이야기들이 많았다.20년도에 역사 가르치느라 유튜브도 보고 책도 보고 했었는데 전혀 처음 듣는 이야기들이 많아서 놀랐다. 모두 사실인지 궁금하긴 하다.

*청나라의 위안스카이 - 1882년 임오군란 때 청나라에 도움을 요청함. 그때 들어온 위안스카이가 1894년 청일전쟁에서 패배하기 전까지 거의 조선의 청나라의 식민지나 다름없었다고 한다. 

 

*최초의 친일파, 김옥균 - 갑신정변을 일으킨 김옥균. 갑신정변 때 일본의 도움을 받았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친일파라고는 생각못했는데 이 책에서는 그러하다고 한다. 김옥균의 쿠데타, 믿었던 일본의 배신? 3일천하. 끝. 김옥균은 처형하고 부관참시당함. 

 

*메이지 일본의 해법은 전쟁 - 1868년부터 1889년 21년간을 '메이지유신'이라 한다. 기득권을 얻기 위해 싸우는 그들이 주장한 것이 정한론이었다고 함. 

 

* 청일전쟁에 승리하고 뤼순을 점령한 일본군을 청나라 백성들(민간인)들 2만 5천명을 대량학살함 - 뤼순 대학살

 

* 영국vs러시아 - 더 그레이트 게임 : 청일전쟁, 러일전쟁, 을사늑약, 경술국치까지 모두 이 그레이트 게임의 연장선에서 벌어진 사건으로 다루기도 한단다. 이 사실은 처음 알아서 충격적이었다.

 

94년여간 세계최강국이었던 영국과 러시아의 국익을 쟁취하기 위한 전쟁 = 더 그레이트 게임

19세기 내내 - 영국과 러시아의 패권경쟁

20세기 초중반 - 독일,  이탈리아에 이어 스페인, 포르투갈, 일본의 전체주의 즉 파시즘vs영국, 프랑스, 러시아, 미국과의 패권경쟁

1945년 이후 : 미국과 러시아의 냉전

21세기 이후: 미국과 중국 G2로써의 미중 무역전쟁

 

그레이트 게임의 목적: 러시아는 대륙에서 바다로 나오려 함. 부동항이 필요함. 영국은 전 세계 제해권을 독점하려고 함. 러시아의 부동항 확보를 막으려고 함. 

 

* 미일 혈맹의 탄생

- 미국과 일본의 근현대사가 비슷하다. 미국은 각 주를 합치기 위해 남북전쟁을 벌이고, 서부 대개척 시대가 열리며 대륙횡단철도를 건설함. 또 다른 나라를 폭력적으로 침략해서 개항과 통상을 요구함. 

일본: 유키나와, 류큐를 식민지로 삼고, 타이완섬을 강탈, 메이지 유신이 계속되며 일본 전역에 철도가 깔림. 청일전쟁, 러일전쟁, 조선을 식민지로 삼고 만주와 사할린 섬으로 진출을 도모하려함. 

만주를 놓고 서로 경쟁한 것은 20세기 초부터. 그 전에는 긴밀한 관계였다. 

 

* 갑신정변의 실패 이후 서재필은 미국으로 도망침. 모든 가족들은 죽임당함. 교회에서 한 기업가의 눈에 들고 고등학교를 다니고 대학교를 다녀서 의사가 됨. 과외 학생과 연애결혼했는데 그녀의 사촌 큰아버지가 전 미국 대통령. 조선으로 돌아가 다시 이상적인 조선의 혁명을 꿈꾼다. 

 

* 공주 우금치 전투(전봉준) - 고종이 일본의 도움을 요청함. 일본은 청일전쟁으로 바빴고 사실상 무능한 임금 고종이 우리 농민군을 기관총을 쏴서 농민군 2만여명이 희생됨. 

 

* 영국과 일본이 동맹맺음 - 러시아의 부동항 확보를 저지하기 위해 일본을 선택한 것. 

 

* 일제하 독립운동은 대부분 소론 세력이 주도했다. 

 

* 최우산, 홍범도 장군 - 봉오동 전투, 청산리 전투에서 승리함. 일본군의 보복을 위해 5만여 명의 병력 투입, 독립군은 3천 5백여명 정도. 후퇴함. 일본군은 독립군이 떠난 자리에 남았던 조선인들을 학살함. '간도참변' 그들이 독립군을 후원해서 전투에서 승리했었음. 

 

* 러시아가 부동항 확보를 위해 제주도를 점령한 적이 있었다. 1885년.

19세기 말 제주도 인구 30만명 정도 - 1953년에는 20여만명, 5만명은 죽고 5만명은 일본이나 다른 곳으로 도망감. 

 

* 1931~2년 제주도 해녀항쟁

 

* 1933년 일본의 만주국을 인정해주지 않자 국제연맹 탈퇴함. 일본의 전세계를 향한 선전포고나 다름없었다. 1937년 중일전쟁, 1941년 하와이 진주만 공격, 필리핀의 미 공군 항공기지 급습 등 미국과의 태평양 전쟁 

 

* 대한민국 비선 실세 - 제임스 하우스만 미국대위 - 1946년에 한국에 들어와서 모든 학살과 부정행위에 이 제임스 하우스만의 입김이 있었다는 얘기인 듯? 제주 4.3사건, 여순사건, 6.25. 4.19. 5.16.까지1981년 광주민주항쟁에 이르기까지..

 

* 제주 4.3사건: 남한만의 단독총선거 반대. 통일정부를 위한 선거를 하라는 주장에 빨갱이, 김일성이 사주했다는 등 간첩이라고 빨갱이라고 사건을 조작해서 양민들을 학살한 사건. 

* 1948.10.19. 여순사건 - 통일정부에 대한 열망, 자연재해(태풍)으로 흉년인데 미곡수집령을 내려서 먹고 살기가 힘든 상황 등으로 김지회, 지창수 두 군인이 이끄는 여수 지역 향토부대가 제주도 민중 소요사태 진압 명령을 거부하면서 발생한 일. 이승만의 명령 거부. 진압군이 여수를 장악하며 반란은 종결됨. 주도 세력들은 지리산 빨치산이 되어 반 이승만 투쟁을 지속함. 2년 후 완전 소탕됨. 연좌제가 시행됨. 전라도 빨갱이의 기원이 이 때부터 이승만으로 인해 시작되었다고 함. 

 

* 조봉암의 평화통일 공약 vs 이승만의 무력북진통일 정책

- 조봉암은 평화통일론을 주창했다는 이유로 간첩죄와 국가보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체포되어 사형됨. 김대중도 후에 평화통일을 주장하다가 고난을 겪음. 

 

* 대구가 시작한 4.19. 혁명

- 대구가 원래는 보수적인 곳이 아니었다. 이승만과 이기붕, 자유당은 물러가라며 시위를 먼저 시작했다고 함. 

 

* 수에즈 운하 - 현재 이집트 소유, 원래 영국 소유였는데 1952년 쿠데타로 나세르가 국유화함. 이에 반발한 영국, 프랑스(투자), 이스라엘(아랍권에서 세력다툼)이 손을 잡고 수에즈 운하를 침공. 제 2차 중동전쟁이 발발함. 나세르는 소련과 더욱 친밀해짐. 나세르는 서구의 침략을 물리친 아랍권의 영웅이 되었고 영국은 힘을 잃음. 

 

*4.19. 발포 명령자 홍진기 - 삼성 이병철과 사돈(홍라희-이건희)을 맺으며 사형을 면하고 미디어계로 진출함. 중앙일보, jtbc 등.

 

* 1979.12.12. 쿠데타 - 전두환. 선거 없이 쿠데타로 대통령이 됨. 광주에 북한 무장간첩이 있다고 조작하여 광주 시민들에게 총을 발포함. 

 

 

 

Posted by 이니드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