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6. 23. 23:34

손 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1. 기수에게 방향을 제시하라
- 베트남 영양실조로 죽는 아이들: 밝은 점을 찾아라. 같은 조건이지만 영양실조 안된 아이들의 엄마는 아이를 어떻게 먹이는가를 연구하여 영양실조 없애기
- 반에 문제아가 있을 때: 말썽을 부리지 않을 때가 언제인가? 왜 그때 말썽을 부리지 않는지 원인 파악해서 환경을 그렇게 만들어주기
- 아동학대 부모들: 아동중심상호작용 즉 아동이 원하는대로 같이 놀아주기를 5분씩이라도 해보기. 부모가 어떤 방향으로 놀이를 이끌어가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하는대로 이끌려주고 존중해서 놀아주기
- 공부에 의욕없는 아이들: 학자라고 부르며 공부하는 것이 즐겁다고 세뇌하기. 구체적인 목표 정해주기, 너네는 지금 1학년 이지만 나와 함께 1년 동안 공부하면 3학년생 수준이 될 수 있다.
- 건강해지자는 모호한 목표가 아니라 라면 끊기, 초콜릿 끊기 등 구체적인 목표 정하기

2. 코끼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감정의 변화)
- 청소년 암환자: 규칙적으로 항암제 복용하는 걸 귀찮아함, 비디오게임. 자신이 주체가 되어 항암제를 복용하여 암을 퇴치하는 게임을 하면 감정적으로 변화가 생긴다. 내가 주체가 되어 암을 예방해야겠다. 할 마음 들게 하기
- 5분 청소법: 청소하기 너무 싫다. 5분 타이머 맞춰 두고 딱 5분만 청소하기
- 플라시보 효과: 청소 직원들에게 청소도 운동이다라는 걸 알려주자 체중 감량 됨
- 간호사들 이직률 높음. 그러나 그들도 간호사라는 직업에 큰 애착을 지니고 있음. 그러므로 간호사라는 직업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존경받을 만한 직업이라는 것을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교육하자 이직률 낮아짐
- 두뇌는 열심히 사용하면 발달하는 근육과 같다- 나도 열심히 하면 잘할 수 있다, 열심히 공부하는 것과 지금은 그닥 좋지 않은 성적이라도 부끄럽지 않게 해준다.

3. 지도를 구체화하라
- 수업시간에 늦게 들어오는 학생이 있다면? 그 학생에게 그날의 수업 첫번째 질문에 대답하게 하기, 시간엄수 기록표 만들어서 체크하기
- 간호사들의 투약실수: 투약할 때 투약조끼 입히기. 정신차리게 되어 투약 실수 줄어듦
- 전쟁에 나가 마약 중독 된 병사들, 제대하면 사회문제가 되리라 걱정했지만 제대하자 마약 다들 끊음. 이유는 사회에서는 마약을 할 필요도 없고 또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도 곱지 않고 등 .. 상황의 힘
- 과제가 있을 때: 구체적으로 언제할 것인지 어디서 할 것인지 정한다.
- 이동할 때 떠드는 아이들: 뒷짐 지게 하여 장난치고 싶은 충동 억제
- 체크리스트 만들기
- 탄자니아의 슈가대디 문제: 대중매체를 통해 슈가대디 캐릭터를 우스꽝스럽게 만들어 사회적으로 인식 안 좋게 만들어 예방하기, 슈가대디가 사회문제가 되는 이유는 나이 많은 어른이 위험한 성관계를 어린 소녀에게 하게 만들기 때문에 나이가 많으니까 억압적으로 콘돔을 안한다든지... 에이즈 문제가 심각하다고 함
- 아이폰 중독문제: 오후 6시 이후로 아이폰 사용하지 않기, 차에서 사용하면 차 트렁크에 넣고 차 타기 등
- 병원의 인턴 노동시간 문제: 레지던트에게 새벽에 일을 넘겨야 하는데 관행상 넘기기 어렵다. 레지던트들도 자신이 인턴 때 당한게 있으니 일을 안하려 하고 인턴도 열심히 일하는게 인정받는 길이므로 그냥 자기가 하게 되어 의료사고가 발생한다. 그들이 자유롭게 토론할 공간과 시간이 있는 병원에서 이 문제가 빨리 해결되었다.
- 원숭이 조련사들은 징벌 사용하지 않고 잘했을 때 망고를 준다. 남편의 생활습관을 고치고자 할 때나 아이들 교육할 때 잘한 요소를 정확하게 집어 칭찬해주기

Posted by 이니드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