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3. 3. 14:14

기대했던 것보다 별로였다. 엄마의 말공부라는 제목처럼 각 상황에 맞는 엄마의 현실적인 대사를 기대했는데 앞부분에만 잠깐 언급되어 있고 뒷부분에는 다 아는 사실들만 길게 서술되어 있는 느낌이다. 아무튼 80쪽 정도까지만 도움이 되었고 그 외는 다 아는 진부한 이야기,아침에 기분좋게 아이와 즐겁게 보내라, 방과후에 학원 중독 만들지 마라, 저녁에 휴식이 아니라 엄마 아빠가 놀이를 해줘라 등.


엄마의 전문용어 1. 힘들었겠다.

*엄마가 화내서 많이 힘들었구나. 많이 슬펐지. 무서웠지. 미안해

물음표가 아니라 말꼬리를 내려서, 엄마는 너의 마음을 알고 있다.

*그래. 힘들었지. 힘들었겠다. 많이 힘들었을거야


2. 이유가 있을거야. 그래서 그랬구나. 

*네가 엄마한테 그렇게 말하는 건 이유가 있어서일거야. 분명히 이유가 있을거야. 엄마한테 말해줄래?

*그래서 그랬구나. 화가 난 이유가 있었구나. 그래서 그런 말을 했어? 

그 이유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충분히 공감 후 엄마가 아이에게 가르치고 싶은 것, 고치기 바라는 것을 말해주자. 


3. 좋은 뜻이 있었구나. - 긍정적 의도 믿어주기

친구를 때렸지만 때리지 않으려고 노렸했던 긍정적 의도

친구가 다시는 나쁘게 하지 않기를 바라는 긍정적 의도

거짓말을 했지만 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던 순간과 엄마를 실망시키지 않으려느니 애틋한 의도

- 올바른 의도는 올바른 방법으로 실행할때만 인정 받을 수 있고 의미가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면 된다. 

*엄마가 네 마음을 잘 알아주기를 바라는구나. 

*동생이 나쁜 버릇을 고치기를 바랐구나. 

*엄마가 실망할까봐 솔직하게 말하지 못했구나. 

*도와주려고 그랬구나. 잘되기를 바랐구나. 잘하고 싶었구나. 


4. 훌륭하구나. 

아이의 강점 찾아주기

단점으로 느꼈던 모습도 뒤집어 보면 아이가 앞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나갈 훌륭한 강점이 된다. 


5. 어떻게 하면 좋을까? 

* 넌 어떤게 좋아? 이럴땐 어떻게 하고 싶니? 엄마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 

* 그래? 어떻게 그런 생각을 했어? 좋아. 






- 긍정적 의도

동생을 때렸지만 때리지 않으려 노력했던 자신을 깨닫기

공부가 싫다고 외쳤지만 사실은 자신도 공부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 깨닫기

무심코 한 행동이 남을 도와주고 배려하는 행동임을 깨닫기

* 네가 얼마나 훌륭한 사람인지 알아? 넌 어떤 일을 하든 항상 좋은 의도로 행동했어. 엄마가 속상할까봐, 동생 버릇이 나빠질까봐 걱정하는 좋은 의도가 있었어. 비록 결과는 좋지는 않았지만, 이 또한 너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해. 넘어지지 않고 걸음마를 배우지 못하잖아. 네가 걸음마 배울 때 몇 번 넘어졌는지 아니? 하루에 수십번도 더 넘어졌지. 그때마다 넌 벌떡벌떡 일어났어. 넌 그런 아이야. 

* 물건을 훔친 아이에게. 엄마가 속상해할까봐 사달라는 말을 못했구나. 우리집 형편이 안 좋은 걸 걱정했구나. 

* 오빠랑 재미있게 놀고 싶은데 져서 속상하구나. 

*가위바위보를 다시 하고 싶은데 오빠한테 말하는 방법을 잘 몰랐구나. 

*오빠가 배려해주기를 바랐는데 오빠가 네 마음을 모른척해서 서운했구나. 

말의 순서- 긍정적 의도 먼저 말하기.

*동생과 놀아주려고 했는데 또 우기기만 해서 속상했겠다. 

*동생이 때려도 끝까지 참아주려고 했구나. 

*싸우지 않고 끝내려고 자리를 피하다니 정말 대단하다. 


* 블록 망가뜨리면 - 딱 맞는 조각을 찾아서 잘 만들고 싶구나. 더 멋지게 만드려고 그러는구나. 


*누나가 동생을 혼내면 - 동생이 얌전하게 앉아 있기를 바라서 그렇게 말했구나. 누나가 되게 의젓하네 멋지다. 

누나가 옳은 말을 하면 잘 따를 줄 아는구나. 정말 멋진 동생이네.

그 

5가지 --  잘하고 싶었구나. 힘들어도 참으려고 했구나. 기쁘게 해주고 싶었구나. 잘되길 바랐구나. 도와주려고 그랬구나. 






___________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때까지 엄마의 하루 멘토링

아침에 깨울때 

*어쩌면 자는 모습도 예쁘기만 하니? 엄마도 너랑 같이 더 자고 싶어. 엄마가 주물러줄게. 조금 더 자. 

*일어나고 싶은데 너무 피곤하구나. 씩씩하게 일어나서 신나게 유치원가고 싶은데 눈이 안 떨어지지. (긍정적의도)

*10분 더 잘 수 있어. 10분동안 푹자. 이제 5분 더 잘 수 있어. 시간이 왜이렇게 빨리 갈까. 벌써 시간이 다 되어 버렸어. 


아침밥

-언제까지 먹기로 약속하기

-약속 어기면 안 먹은채로 학교 보내기

-티비나 스마트폰 보지 않기. 책 보거나 음악,동화책 시디 듣는 건 원하면 허용하기

-식사전에 맨손체조하기

-아이에게 전날 먹고 싶은 메뉴 묻기

-함께 밥먹고 함께 이 닦기


전날 미리 옷 세팅


유치원에서 헤어질때

-몰래 도망가지 않기. 아이가 보는 앞에서 헤어지기

*유치원에 들어가기 싫은 이유가 있을 것 같아. 왜 그런지 이유를 말해줄 수 있어? 

-걱정인형 만들기

-유치원 버스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친구 만나게 작전을 짜거나 선생님에게 부탁해서 유치ㅇ원에서 친구 만나서 들어가기


걱정시간을 따로 정하자. 

*네가 그 말을 하는데는 분명 이유가 있을거야. 그런데 지금 네가 지치고 힘들어보여. 우선 맛있는 간식을 먹고 푹쉬어. 그리고 저녁 8시에 그 문제를 함께 이야기하자. 그럼 걱정이 확 줄어들수 있어. 저녁 8시까지는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거야. 할수있겠니?

작은 상자와 쪽지 연필 준비. 적어보기


-기대할 일 만들기

*오늘 급식 맛있게 먹고와 . 쉬는 시간에 친구랑 재미있게 놀아. 

*오늘은 신나는 체육이 있는 날이네. 친구들이랑 점심시간에 축구 즐겁게 해. 


-------방과후

영어 교육은 초등 3,4학년부터

왜 바퀴는 동그래요? * 정말 왜 그럴까? 왜 다른 모양의 바퀴는 만들지 않았을까? 

산책하면서 빨간색 찾기 놀이

스무고개 놀이

보드게임

 하루의 마지막은 책 읽어주기. 전래동화 등


------방학과 주말

탐구프로젝트. 별, 천문대 방문

휴가가아니라 여행. 가고 싶은 곳. 조사 등 

ㅇㄹㅇㄹ

Posted by 이니드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