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2021. 10. 3. 23:30


유튜브에서 비폭력대화 입문 보고 조금 정리해봤다. 아이스크림에서 들은 상담 연수랑 내용이 많이 비슷하다.
비폭력대화
누가 옳은가 게임 더이상 하지 말자.
그들이 자신의 행동을 혐오하게 만들자.
잘못했다고 말해. 잘못했어요. 좋아. 용서해줄게- 폭력적 대화
옳다, 그르다. 정상,비정상. 내가 정하지 말자. 그런 것은 없다. 느낌과 욕구가 있을 뿐.
상대방에게 죄책감주는 말 하지 말자.
: 상이나 처벌(X) 처벌에 대한 두려움이나 상을 주니까 상대방의 마음에 들려고 행동하는 것은 옳지 않음.우리가 스스로 선택하지 않은 것을 하도록 만들 수 없다.
: 평가해서는 안 됨. 행동이나 말을 그대로 묘사하라.
교장선생님은 너무 많이 많다. (X)
교장선생님은 회의시간을 20분 오바한다. 주제에 맞지 않는 어린시절 이야기나 경험을 이야기한다.
당신은 너무 큰 소리로 말한다. (X)
너는 화를 낸다.(X)
내 아들은 역사숙제를 하지 않는다.(X)
너는 자리에 앉아서 숙제하는 것을 싫어한다. 거절한다.(X)
자리에 앉아서 공부하는 것이 싫다고 말한다.(O)내 아버지는 모욕적인 말을 한다.(X)
수업시간에 큰 소리로 이야기한다. 자리에 앉지 않으려 한다.(X)내가 자리에 앉으라고 말했는데 자리에 앉지 않았다.(O)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나의 느낌
내가 말하고 있는데 나보다 큰 소리로 말하면 나는 마음이 상한다.
너 때문에(X)
네가 나를 이렇게 만들어(X)
나갈 준비가 되었는데 네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나는 초조하고 불안해져(O)

나의 욕구
상대방이 포함되지 않음. 나의 욕구

내가 원치 않는 것을 말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것(긍정적인 행동)을 말해라.
예를 들어: 내가 말할 때 연필을 탁탁 치지마. 아이는 책상을 탁탁 침.
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기를 원하는가? 그렇게 행동하도록 하는 동기가 무엇이길 바라는가?

내가 말한 건 강요가 아니라 부탁이다.
수업하겠습니다. 자리에 앉아주세요.
내가 지금 뭐라고 말했죠? “자리에 앉으라고 말했죠.”
내가 어떻게 말하면 내 말이 강요가 아니라 부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까요?

(설거지나 청소) 나는 내가 한 노력에 대해 당신이 감사를 표현했으면 좋겠어.
일을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는 걸 인정해줬으면 한다.
아니면 당신이 그 일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면 더 알아듣기 쉬울텐데.

자칼말을 하는 자칼에게 이렇게 말을 해보라.
“---이러이러하게 느끼세요? 왜냐하면 당신의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기린 귀로 “느낌과 욕구”만 들어라. 비판은 듣지 마라.

착한 자칼: 괜찮아요.(정말 괜찮지 않은데 거절 못해서)
당신이 정말 괜찮은 건지 알고 싶다. 그것이 당신의 욕구를 충족하는게 맞는지?
라고 짐작해서 물어볼 수 있다.
...아직 덜 봤음. 다음에 마저 봐야겠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7년후에 보자  (0) 2023.08.27
아빠가 얼른 좋아져서 건강한 모습으로  (0) 2023.06.22
육아 메모  (0) 2020.11.07
단설 유치원 되게 해 주세요  (0) 2019.11.29
어린이날 연휴 보내기  (0) 2019.05.09
Posted by 이니드417